iOS 신입 개발자로써 공부해두면 좋을 게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HIG에 대해 자세히 공부한 시간은 없다는 것을 깨달아 남는 시간을 활용해 HIG를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자 했다.
HIG란?
Human Interface Guide의 약자로, 애플스러운 앱을 만들기 위한 디자인 가이드 라인
HIG가 필요한 이유
- 리젝 사유 대비
- 디자이너, 기획자와의 원활한 소통
앱 스토어에 2개의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HIG를 따르지 않아 리젝이 된 경우도 있었고, 기획자 디자이너 분들이 설계한 화면을 보고 이 부분은 리젝 사유일텐데..? 이렇게 생각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내가 확실히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HIG의 핵심 가치
1. 명확성(Clarity)
- 글자는 어떠한 크기로 설정하던 알아보기 쉬워야함.
- 아이콘은 의미가 정확히 전달되어야 하고 뚜렷해야함.
- 무례하거나 적절하지 않은 꾸미기는 지양
- 기능에 명확히 집중할 수 있는 디자인, 중요한 요소에는 강조
2. 존중(Deference)
- 모든 화면을 활용하여 컨텐츠를 표시
- 메인 컨텐츠 이외의 다른 요소가 부각되지 않도록 해야함.
- 색상효과나 강조 및 그림자 사용을 최소화 해야함 -> 전체적으로 밝은 인터페이스를 유지
- 인터페이스는 가볍게, 내용에 집중하도록 만듦
3. 깊이(Depth)
- 레이어와 모션을 활용해 계층을 표현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계층 구조를 전달하고 이해하기 쉽게 돕는다.
- 컨텐츠를 이동할 대 깊이감을 더해주도록 제공하는 화면 전환
- 터치 및 검색 기능으로 컨텐츠에 엑세스할 수 있도록 함.
디자인 원칙
1. 미적 무결성(Aesthetic Integrity)
- 앱의 모양, 동작이 기능과 얼마나 잘 어울리는가?
2. 일관성(Consistency)
- 앱의 아이콘, 텍스트 스타일 등 일관된 디자인으로 사용자에게 편리함 제공
3. 직접 조작(Direct Manipulation)
- 사용자들이 앱을 조작함으로 이에 대한 반응을 즉각적이고 가시적인 결과로 확인 가능
4. 피드백(Feedback)
- 사용자가 발생시킨 동작에 대해 그래픽, 사운드를 통한 작업결과를 보여줌
- 모든 사용자 작업, 동작에 대한 응답으로 인지할 수 있는 피드백(작업결과)를 제공한다.
5. 비유, 은유(Metahpors)
- 사용자들이 친숙하게 느낄만 한 비유를 통해 이해를 돕는다
(사용자들은 실제 세계든 가상 세계든 친숙한 경험에 대한 내용들을 더 빨리 배우기 때문)
6. 사용자 제어(User Controls)
- 중요한 작업은 사용자가 직접 결정하여 동작하도록 한다.
(앱은 행동 방침을 제안하거나 위험한 결과에 대해 경고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앱이 의사 결정을 대신해선 안된다)